고상하지 않은 일상과 예술에대해서

[예술][예술지식] [예술과_관련된_이야기] 눈이 그려진 악세사리의 미스테리함 이것은 왜이리 빨리 사라졌으며, 장식안의 눈은 누가 그렸는가? 또 왜 하필 눈만 그렸을까? 본문

ART 아트/전시,미술 역사, 아티스트

[예술][예술지식] [예술과_관련된_이야기] 눈이 그려진 악세사리의 미스테리함 이것은 왜이리 빨리 사라졌으며, 장식안의 눈은 누가 그렸는가? 또 왜 하필 눈만 그렸을까?

예술가S 2019. 6. 22. 09:01

어떤 왕실 연인의 경우

Eye Miniature, early 19th century. © Victoria and Albert Museum, London.

1785년 마리아 앤 피츠허버트가 숭배자인 웨일즈의 조지 왕자의 연애편지를 열었을 때, 그녀는 그녀를 뒤를 열심히 보기만 했지 편지에 동봉된 눈을 찾을 것이라고는 기대하지 않았다. 편지에는 소포와 눈을 동봉한다고 되어있었기 때문에 그녀는 당연히 그 왕자가 와있을 것이라 생각한 것이다.

그 영국 왕자는 사랑에 빠졌고 필사적이었다. 그는 피츠허버트를 열렬하게 사랑했지만  왕실의 법은 사랑하는 가톨릭 미망인이 군주가 되는 것을 금하고 있었다 설상가상으로, 정직한 피츠허버트는 논란을 피하기 위해 왕자의 첫 번째 프로포즈 이후 해외로 도피했다. 그러나 왕자는 그녀와 함께하기로 결심했고, 11월 3일, 그는 다시 그녀에게 열정적인 편지를 썼다. 그것은 희귀한 선물을 포함하고 있었다. 조지는 편지의 추신에 "소포를 보낸다"고 적었고, "눈"도 동시에 보낸다. 고 적혀있었다.
실제로 그 꾸러미에는 조지의 눈이  단색 바탕에 그려진 그림이 있었다. 다른얼굴부위는 일체 그려지지 않은 채 눈 하나에 집중된 액세서리가 그 눈을 더 돋보이게 했다. 피츠허버트가 왕자의 눈 선물에 어떤반응이였는지는 기록이 없지만 두 연인들은 은밀한 의식 속에서 결혼식을 올렸다. 이번에는 피츠허버트와 닮아서 왕자가 소중히 여길 수 있는 자물쇠에 피츠버그의 눈을 그렸다. 왕실의 의무 때문에 설사 왕자가 그녀와 떨어져 있더라도 조지는 보석을 열어 신부의 애틋한 시선을 받을 수 있었다.

연인의 눈 앞면

 

연인의 눈 (뒷면)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연인의 눈 주얼리의 짧은 유행


18세기 영국에서 웨일즈의 왕자와 피츠허버트만이 그런 주얼리를 가진 것은 아니었다. 연인의 눈이라고도 알려진 눈 미니어처는 1785년경에 영국 전역에서 생겨나 반세기도 안 되는 짧은 기간 동안 반짝 유행했다. 왕실 커플과 마찬가지로, 대부분은 사랑하는 사람들 사이의 헌신을 표현하는 선물로 제작되었다. 몇몇 작품들은 고인을 추모하기 위해 그려졌다. 모두가 전부 대단히 소중하게 여겨졌는데: 분홍색 못보다 더 크지 않은 상아 조각 위에 그려진 눈, 그리고 루비 갈란지로 만든 브로치, 진주처럼 부서진 반지, 또는 주머니에 넣거나 심장에 가까이 꽂아 넣는 것을 의미하는 귀한 재료, 화려한 황금색으로 제작되었다.


연인의 눈 주얼리의 미스테리


물건으로서 연인의 눈은 매혹적이지만 기괴하다.  또한 그것을 그린 예술가는 모두 알려져 있지 않다. 더욱이 2000년대 초까지는 클리블랜드 미술관, 필라델피아 미술관, 런던의 빅토리아와 앨버트 미술관과 같은 박물관의 소장품들 중 일부였지만, 이 물건들의 역사와 의미에 대해서는 거의 쓰이지 않았다. 가장 큰 궁금증은 어떤 것 때문에  그것이 인기가 있었는가? 그것들은 왜 그렇게 빨리 쓰이지 않고 사라졌을까? 그리고 왜 전체 초상화와는 대조적으로 한쪽 눈만을 묘사하는가? 에 대한 것 들이다.

여성의 왼쪽 눈 -필라델피아 미술관 소장

미술사학자 그루텐보어는 이 비밀을 푸는 것을 사명으로 삼았다. 18세기 후반 영국은 사진 있기 전이었다. “사람들은 자기 이미지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의 일부까지 서로에게 주고 싶어 안달이 났던 때였다.”. 연인의 눈이 등장하기 전에 사랑하는 사람의 전체 얼굴을 묘사한 미니어처 초상화도 인기를 끌었다. (그들은 작은 캔버스 뒤에 자물쇠나 땋은 머리카락을 달고 왔다.) 그들의 목적은 작은 대체물을 만드는 것이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연인의 눈은 달랐다. 그들은 전체적인 사람의 모양을 대신해, 아주 작은 눈을 묘사했다. 18세기 후반 영국 사회의 모습은 그 비밀을 해독하는 열쇠가 될 수 있다. 당시 영국 문화는 “보고 보는 것에 빠져 있었다”라고그루텐보어는 설명했다. 눈 초상화 주얼리들은 그들의 시선을 담고 있는 것이다.

원형 핀의 중심에서 보면, 마치 자신의 더 깊은 욕망을 암시하는암시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고  어둡고 우울한 메시지를 표현하기도 한다. 화려한 황금색 주변의, 한,한 남자가 불륜을 만류하려는 것처럼 통제적으로, 눈썹을 구부리고, 응시하기도 하는데. 그는보석을 들고 있는 여자를 보고 있는 것이다.. 심지어 그가 없는 경우에도. 반면 다이아몬드 눈물 개를 분비하는 진주 띠 주변의 눈의 모습은 죽은 사랑하는 사람을 상징하는 것 같다. 그 눈길을 통해 피술자의 시선은 죽음 속에서도 영원히 남는다.

그루텐보어는  그것들은 왜 그렇게 빨리 쓰이지 않고 사라졌을까 에 대한 연구에 미니어처의 너무 친밀한 성격 때문이라고 정의했다. 그루텐보어는 그림으로 그려진 눈으로 소통하는 시선과대상 자체는 "연인이나 묘사된 사람과 친밀한 사람에게만 중요했다"고 설명했다. 그들의 주체와 주인이세상을 떠나면서 보석의 중요성도 희미해졌다. 게다가 1830년이 되자추세는 점점 희미해졌다. 그루텐보어는 사진으로 인해 진짜 초상화가 생겼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인해 미니어처 초상화에 대한 관심을 즉각 끄집어냈다고 그루텐보어는 말했다. 그때부터 연인의 생산은 거의 중단되었고, 그들의 주제, 주인, 그리고 그들에게 영감을사랑 이야기의 이름은 대부분 잊혔다. 

그러나 그들의 맥락이 없더라도 연인의 눈은 보는 이로 하여금 당신이 번도 만나본 적이 없는 이 눈의 주인과  연관성을 느끼게 한다. 이런 시선과의 연관성을 느끼는 것 때문에 초상화의 본질은 분명해진다. 저 너머에서 당신을 보는 행위, 당신을 붙잡을있는 그림의 능력 같은 것이 그 본질이 될 수 있겠다. 

어떤 사람이 사랑했던 연인의 분신을 지금에 와서 마주 보는 것은 나로 하여금 약간의 오싹함과 지나온 시간에 대한 경외감을 느끼게 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