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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술][아티스트처럼] 아티스트처럼 생각하는법, 아티스트, 생각하기, 예술가 되어보기, 남다른 생각하기

예술가S 2019. 6. 25. 03:05

아티스트는 다른 모든 사람들과 같은 세상에 거주하지만, 전혀 다른 경험을 합니다. 화가는 하나의 건물에서 다른 건물로 그림자를 드리우는 그 미묘한 색상에 매료되거나 민들레 잎의 복잡한 쉐브론 모양에 감탄할 수 있습니다. 예술가의 훈련된 눈에는 이런 평범한 광경조차 계단식 폭포 또는 장엄한 산처럼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그과정으로 타인에게 영감을 줄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술가들은 세계를 예술 작품으로 인식 할 수 있는 원재료로 간주하며 다른 사람들이 간과하는 것을 눈치챌 수 있습니다. 어렵게만 느낄수 있는 일이지만 예술가처럼 보이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이런 시선을 개발하는 법을 적어봤어요.


 

  1. 아이의 시선으로 주변을 바라보기

  2.  색상 변화에 주목하기 (가깝게 보기)

  3. 스퀸팅(눈을 가늘게 뜨고 초점 없이 시선을 흐리게 하고 보는 것)을) 통하여 사물의 어울림 보기

  4. 사물이 없는 공간 주목하고 연구하기

  5. 각도와 선의 영향에 관한 연구하기


첫 번째 아이의 시선으로 주변을 바라보기

위의 사진의 구성 요소를 표현하라는 지시를 받으면 꽃, 사과, 바나나가 목록의 위에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을 확인하고 이름을 명명하것은 주변 환경을 이해하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우리가 식별할 수 없는 것을 보면, 우리는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그것을 봅니다. 우리는 처음으로 보는 물체를 발견했을 때, 우리가 어렸을 가졌던 것과 같은 호기심으로 그것의 색깔, 모양, 질감, 크기를 연구하게되는데요. 이것이 바로 많은 예술가들이 깊은 탐구 법으로 이용하는 법입니다. 이제 사진을 다시 보고, 그 이름을 사용하지 않고 그 대상을 묘사해보세요. 어떠한 색감에 주목할 수도 사물의 촉감에 주목할수도 사물에 얽힌 추억 같은 것도 모두 묘사의 도구가 될 수 있겠죠?


두 번째. 색상 변화에 주목합니다 (가깝게 보기)

눈을 크게 뜨고이미지를 충분히 관찰해보세요. 이제, 그것의 가능한 많은 색상 변화를 식별하세요. 유사하고 둥근 군집을 주시하고 가능한 많은 색상 변화를 식별하려 노력해보세요.물체들 중 일부는 주로 빨간색이고 일부는 노란색이며 일부는 빨간색 줄무늬가 있는 노란색이며 다른 것들은 다양한 오렌지 색조입니다. 물체 하나에 있는 현저한 빛의 패치를 보고 다른 물체에서 반복되는 곳을 찾습니다. 예술가들은 이러한 색과 가치의 반복을 사용하여 구성에 통일성과 조화를 창출하고 관람객 눈을 비슷한 모양에서 다른 모양으로 이끕니다. 이 그림에서 반복의 다른 예들을 보실 수 있나요?

망원경처럼 만든손으로 쉽게 잘 구별가지 않는색을 볼수있습니다.

이제 한 손으로만 망원경을 만들어 손 사이의 구멍을 통해 물체의 일부를 살펴봅니다. 그 주위의 색깔을 분리하면 팔레트에 그림을 그리는 것이 더 쉬워집니다.

색상의 변화와 함께 모양의 변화도 찾습니다. 둥근 물체 중 일부는 둔기로 직사각형으로 보이지만 일부 물체는 곡선이거나 돌출된 선형 요소를 가지고 있음을 발견할 것입니다. 자연물 중에 완벽히 둥글거나 완벽히 직각인 것은 정말 드물죠. 각 객체를 독특하게 만드는 모양을 주목해 보세요


세 번째. 스퀸팅(눈을보는 것)을 통하여 사물의 어울림 보기

다음으로 초점을 바꾸고 전체 그림을 열심히 봅니다. 스퀸팅(눈을 가늘게 뜨고 초점 없이 뿌옇게 보는 것)은 물체 사이의 색상과 세부 사항, 구분을 최소화해 복잡한 장면이 모양과 색상의 단순한 구성이 될 수 있도록 합니다. 실제로 이것은 예술가가 복잡한 사물의 어둠의 흐름을 묘사하는 방법을 알아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들은 그런 식으로 하나의 덩어리를 그려서 많은 개별적인 것을 대신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미술학원에서 많이 가르치는 방법이기도 해요. 

이 경우 눈을 가늘게 뜨면 둥근 물체가 모여 빨간색, 주황색 및 노란색의 삼각형 모양을 형성합니다. 길고 노란색 물체는 삼각형 뒤에 수평 블록으로 결합되며, 이 위에는 녹색 팬 위에 작고 뾰족하고 노란색과 주황색 모양의 아치가 있습니다. 뾰족한 모양 중 일부는 합쳐 보일 수 있지만 다른 부분은 분명하게 분리되어 있습니다.


네 번째, 사물이 없는 공간 주목하고 연구하기

 

사물을 둘러싼 공간은 예술가들에게도 중요합니다. 그들은 이 "사물이 없는 공간"을 연구합니다. 그런  공간의 크기와 모양을 변화시키는 것은 그림의 상대적으로 균질한 영역에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공간을 추가하면 균형이나 긴장 등이 생기게 되며 예술 작품이 전달하는 느낌을 바꿀 수 있습니다. 인물화의 경우 인물이 없는 공간에 주목하는 것이죠

뭉크 그림을 보신적 있나요? 뭉크의 그림들은 대부분 사람들이 배경에 비해 그렇게 크지 않거나 주변의 건물이나 다리 등이 사선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그렇게 배경을 구성하는 그림으로 불안감 등을 나타내는 것이지요.

뭉크의 자화상
뭉크의 그림, 사선의 배경이 눈에 띈다.

 


다섯 번째, 각도와 선의 영향에 관한 연구하기

마지막 연습으로 앞의 군체로 보는 것을 멈추고 구성을 통해 눈을 움직이는 각도와 선의 배열로 봅니다. 예술가들은 이러한 역동적인 힘을 조작하여 관람객을 위한 정확한 시청 경험을 창출합니다.

이 사진에서 책의 가파른 각도는 우리의 눈을 빠르게 이끕니다. 놓인 물건의 각도에 의해서 각도와 선이 자연스럽게 다른 각도로 이어지고 중요한 물체가 생략되지 않는 만족스러운 시각적 여행입니다.

 

각도(책)를 바꾸고 곡선(바나나)을 추가하여 다시 보겠습니다. 이제 왼쪽에서부터 우리의 눈이 들어와 그릇에 갑자기 멈춰 섭니다. 잠시 후, 우리의 눈은 바나나, 잎, 셰이커가 만든 타원형 도로를 여행하면서 경계를 가로질러 프레임으로 나갑니다. 우리는 꽃을 완전히 건너뛰고 그릇에서 끝납니다. 우리의 눈이 겪는 시선의 흐름은 이런 식의 조작으로 변하게 됩니다.
이런 연습을 자주, 그리고 인생에서 실천한다면, 어떠한 물건에 대한 인식이 점점 세심하게 됩니다. 예술가의 눈으로 세상을 보기 시작하고, 보는 곳마다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물론 직접 그려보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되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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