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상하지 않은 일상과 예술에대해서

[생활정보] 통신판매업신고증 발급 하는 법 자세한 설명 할게요. 네이버페이 마켓 열기. 소자본 창업의 시작. 본문

지극히 개인적인 기록

[생활정보] 통신판매업신고증 발급 하는 법 자세한 설명 할게요. 네이버페이 마켓 열기. 소자본 창업의 시작.

예술가S 2019. 6. 28. 13:49

이곳저곳 왔다 갔다 하며  서류를 준비했어요  저는 개인사업자이고 여기에 가끔 정보를 올리긴 하겠지만 판매를 위한 블로그는 아니라 일상이나 예술 관련 주제를 계속 올릴 예정입니다. 
통신판매업 신고서 내기까지 너무 힘들더라구요.
네이버 페이에 입점하려고 준비한 내용입니다. 다른 사이트가 있으시면 그곳을 쓰시면 됩니다.
네이버 페이 마켓가입을 위해 필요한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사업자등록증
사업자대표 통장사본
통신판매업 신고증
사업자 대표 인감증명서


《 통신 판매업 신고증 내는 순서 》

[1. 세무서 가서 사업자 등록증  발급 ]
(소요기간 최소 1일 최대 3일)
관할 세무서에 가셔도 되고 다른 지역에 가셔도 됩니다. 다만 다른 지역에 가면 삼일 정도 걸리고 관할 세무서는 하루정도 걸립니다. 무엇을 판매할 것인지 잘 생각하고 이때 만든 회사 이름으로 모든 것이 다 만들어지게 되니까 신중하게 생각하고 쓰세요.
(+찾으러 가는 기간 반나절 입니다.)


[2. 사업자 등록증을 가지고 은행 가서 기업 계좌 열기 ]: 주의! 한 달 내에 통장 만들었을 시에 개좌 오픈 불가, 국민은행과 농협이 가능함. (소요기간 반나절 /돈 10000원)
저는 국민은행에 갔습니다. 가서 계좌 여는데 아마 서류를 원하실 거예요. 장사하는 동안 거래한 장부라던가 요즘 은행이 계좌를 안 열어 줘서 일이 반대로 되어가는 거예요. 장사하기 위해 발급하는 통장인데 장사 내역을 내놓으라고 합니다.  그냥 당황하지 마시고 직원분께 이제 열려고 하는 거다 라고 하면 알아서 설면 잘해주실 겁니다. 통신판매업을 위해  공인인증서 발급해야 하기 때문에 OTP 기기 등과 공인인증서 발급 금을 위해 만원을 받으실 겁니다. OTP 기계 오천원 공인인증서 발급은 사천 얼마 필요하기 때문에 통장에 넣어주십니다. 은행에서 쓰시는 게 아니라 집에 가셔서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때 쓰실 돈입니다. 그곳에서 정한 인터넷 뱅킹 아이디와 비밀 번호를 잘 기억하셔야 해당 은행 사이트에 들어가서 접속 가능합니다.

전 이렇게까지 하고 일단 서류가 부족하지만 네이버 마켓 신청을 했습니다.앞으로 신청할 때 서류에 도메인 주소가 필요하기 때문에 어차피 심사기간이 있어서 기간 내에 서류만 보내주면 되기 때문이죠


[3. 발급받은 계좌로 인터넷 뱅킹 가입.](소요기간 반나절)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습니다.  들어가서 워터마크 발급 후 (워터마크 발급 안 하면 안 됨)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캡처 , 혹은 인쇄. 저는 인쇄를 해가지 않았는데 해당 담당자분이 이메일로 캡쳐본을 보내달라고 하셔서 그 자리에서 보내드렸습니다.


[4. 정부 24 , 또는 구청등 방문해서 통신 판매업 신고증 발급받기]

-인터넷 신청하는 경우-
정부 24가 저는 자꾸 오류가 나서 직접 방문했습니다. 정부 24 이용 시 네이버 페이 이용하신다고 할 때에 아직 열리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해당 계정의 블로그 주소를 쓰시고 추후에 변경하셔야 합니다. (하루 소요.)
(+발급증 찾으러 가는 것 반나절 소요.)
신고비 지역에 따라 4만 원에서 오만 원 이내 입니다.
-방문 신청하는 경우-
방문 시 신분증. 사업자 등록증.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가져가야 합니다. (최대 5일 최소 1일.)
(+발급증 찾으러 가는 것 반나절 소요.)
신고비 지역에 따라 4만 원에서 5만 원 이내 입니다.

등록금 2019년 기준 4만 원에서 5만 원 이하입니다. 저는 강서구 4만 오백 원인가 냈습니다. 이것은 매년 내는 세금 같은 것입니다. 경제 살린다고 하는데 이거나 좀 줄여줬으면 좋겠네요.
여기까지는 일반 도매인 사업자 분들이면 끝나신 거고. 네이버 페이는 요구하는 것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인감 증명서 입니다.

인터넷에 본인 서명 사실 확인제도라는 게 있다고 나오는데... 주민센터 가서 확인하니 그것은 거의 효력이 없고 해당 사이트에서 허가를 위해  인감증명서 다시 요구할 확률이 크니까 그냥 인감증명서 받으세요.제 가사실 이 불확실한 정보 때문에 몇 번 헛걸음을 해서 화나서 글 쓰는 겁니다.

저 같이 젊은데 판매 시작하는 분들은  도장이 없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일단 도장을 만드세요. 도장가게 가시면 15000 원부터 다양한 도장 종류가 있고 거의 도장 사면 각인 가격 없이 파주는 식입니다. 그 가격과 도장 파는데 드는 시간은  제외하고 적겠습니다.



[5. 주민센터 가서 인감 등록하고 인감증명서 받기]
(발급비 장당 2019년 기준 600원, 신분증, 도장 필요 반나절 소요. )
주민센터 가서 신분증과 도장 들고 가셔서 인감 최초 등록하신다고 하면 됩니다. 뭐 쓸 필요 없이 그냥 해당 부서에 가서한 다고 하면 알아서 뭔가에 써주십니다. 질문을 하실 텐데 그 서류 판매를 위한 거냐고 하면 아니요 하시고 시키는 대로 지문 확인 기계에 지문 확인하고 지시해주시는 서류에 지문 도장 찍고 하면 발급해 주십니다.
네이버 마켓에서 이런 메일이 와있을 겁니다

저 빨간 부분 누른 후에 발급받은 서류 이미지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주민등록번호 전체가 나오는 인감증명서의 경우 뒷 6자리를 가리고 보내주세요. 저도 이제 심사 다하고 기다리는 중입니다. 서류는 다 해서 마음이 편하네요. 이런 서류 발급에 관해서 다들 부분적으로만 기재해 놓으시고 아무도 자세하게 쓰지 않아서 이것저것 시행착오가 많았습니다.그저 편하다 이런 식으로 만 기재되어있는 글이 많아서 제가 한번 적어봅니다.
대략적으로 서류 발급하려면최소 4일 정도에서 행정이 늦어지면 11일 정도까지 소요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도  제 생각엔 일주일 안엔 끝날 거예요.돈은 6만 원 정도 든다고 생각하시고 (도장 판 가격과 교통비 제외) 다들 힘내서 판매 잘해보면 좋겠어요. 경제도 좋아졌으면 좋겠네요. 여기까지 글 마치겠습니다. 빨리 심사결과 나와서 마켓 열었으면 좋겠습니다. 그 후의 소식도 조금씩 올릴게요.

 

후기입니다. 마지막 해당 서류 제출한 당일 마켓 오픈하라는 메일 왔습니다.

Comments